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지식

통풍이란? (Gout)

by 자꿈의 일상 이야기 2023. 5. 16.
반응형

 

통풍이란? (Gout)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통풍은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남성분들에게 주로 오는데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이 필요하며 좌식생활을 줄이는게 좋다고 합니다. 

 


1. 통풍의 정의 (Gout)

통풍이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의미에서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팔,다리 관절이 갑자기 부어오르면서 심한 염증이 되풀이되어 생기는 유전성 대사 이상 질환으로 관절 속이나 그 주위에 요산염이 과다 축적되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일종의 관절염입니다.
성별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나 주로 남성분들에게 쉽게 발생합니다.

*요산이란?*
세포가 수명을 다한 후 핵산이 유리된 뒤에 이 핵산의 구성 성분인 퓨린이라는 물질이 간에서 대사되면서 생기는 최종 분해 산물, 즉 노폐물입니다. 요산은 근육에 태워지는 성분이 아니라 혈액에 용해되어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배설되는 노폐물입니다. 통풍은 체내 요산의 생성 증가나 배설의 감소가 지속되어 요산이 축적됨으로써 발생하게 됩니다.


2. 증상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의 관절에 영향을 주지만 발목, 무릎, 팔꿈치 및 손목과 같은 다른 관절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이 동반됩니다.
장기간 방치할 경우 만성적인 관절 통증은 물론 운동 장애, 관절 변형 등이 동반되고 심해지면 신장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어 초기에 적극적인 진단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통풍 발작은 종종 갑자기 발생하며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대개 밤에 시작되며,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통풍의 위험 요인에는 퓨린이 많은 식단, 비만, 고혈압, 당뇨병 및 특정 약물이 포함됩니다. 통풍은 신체 검사, 요산 수치를 측정하는 혈액 검사, 엑스레이나 초음파와 같은 영상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치료

통풍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통풍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염증으로 생긴 통증 및 부기를 완화하는 약물과 체중 감소, 절수, 과식 자제(고단백 음식을 섭취하면 요산 생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퓨린 섭취를 줄여 추가 발작을 방지하도록 하기 위한 식이 요법과 같은 생활 방식 변화가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고 결정을 용해하는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은 통풍은 관절 손상 및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통풍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 치료*
급성 발작의 통증 완화 시킵니다.
추가 발작을 예방합니다.
요산 수치를 낮춤으로써 신체의 과도한 요산 저장 제거합니다.

 

4. 통풍에 좋은 음식

요산 수치를 낮춰주고 통증을 줄여주는 음식

저지방 유제품 (요거트, 치즈, 우유 등)
커피 (시럽,설탕이 없는 블랙커피)
통곡물 ( 퀴노아, 현미 등)
과일 및 채소 (사과, 바나나, 오렌지, 토마토, 피망, 배추, 브로콜리, 양파, 오이, 고추 등)
물, 무가당 음료
주식인 쌀의 경우에는 퓨린 수치가 높지 않으니 쌀을 주식으로 야채와 함께 식단을 구성하는 게 좋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 과일, 채소




5. 통풍에 안 좋은 음식

고 퓨린 음식들은 체내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하거나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내장육 (간, 곱창, 대창, 내장탕 등)
해산물 ( 고등어, 꽁치, 홍합, 멸치, 가리비 등
붉은 육류 - 쇠고기, 돼지고기 등
술(맥주, 소주)
탄산음료, 과일주스(과당이 첨가된 주스)

통풍에 안 좋은 음식 - 주류



술, 육류를 많이 즐기는 남성 환자가 90% 정도 차지하며 전체 환자 중에 40~50대가 절반 정도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에 비해 통풍 위험이 약 4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 metabolic syndrome - 당뇨병,심혈관,지방간 질환 위험 인자로 고혈압,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경화증 등의 여러 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
평소의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